티스토리 뷰
중고차를 구입할 때 가장 궁금한 게 바로 중고차 가격, 시세이다.
그래서 고객들에게 연락이 오면 가장 먼저 듣게 되는 질문이 '아반떼 얼마예요?' , '그랜저 얼마예요?'이다.
중고차 시세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내가 사고 싶어 하는 차량은 과연 얼마일까?
중고차 시세표 믿을 만 한가?
인터넷 중고차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차량의 시세를 조회해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가 있다. 가령 SK엔카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중고차 시세" 탭이 있어서 원하는 차량을 조회해 보면 금주 시세가 얼마에서 얼마까지인지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중고차를 구입해 본 사람들이라면 이 시세 금액과 실제로 들어간 총비용은 다소 차이가 있다는 걸 알 것이다. 왜냐하면 이런 사이트 매물들은 딜러들이 각자 임의로 올려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종종 같은 매물인데 여러 개가 올라와있는 걸 보게 된다. 같은 매물인데 하나는 1000만 원, 하나는 900만 원, 또 다른 하나는 1100만 원.. 심지어 누군가는 200만 원에 올려놓기도 한다. 하지만 같은 매물인데 다 다른 금액일 수는 없다. 누군가가 그 차량을 구입하게 된다면 결국 그 차량의 금액은 정해져 있다. 같은 그 매물을 여러 딜러들이 너도나도 임의로 사이트에 올려놓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이 사이트를 통해서 매물을 본다면 혼란스러워질 뿐이다. 어쨌든 이런 현실 때문에 인터넷 중고차 매매 사이트의 시세표도 정확할 수가 없고, 고객이 이를 통해서 중고차의 정확한 시세를 파악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어느 정도 참고만 하고 실제 금액은 믿을만한 딜러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믿을만한 중고차 시세 확인 방법
그러면 믿을 만한 딜러를 통해서 어떻게 내가 사려고 하는 중고차의 시세를 알 수 있을까? 딜러들이 보는 딜러 전산이 있다. 딜러들은 SK엔카나 그 밖의 다른 인터넷 중고차 매매 사이트를 잘 보지 않는다. 실 매물들만 확인할 수 있는 이 전산을 이용한다. 딜러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 보면 전국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중고차 매물들을 조회하고 확인할 수 있다. 그에 더해 지금까지 팔린 매물들도 조회가 가능하다. 그래서 이 전산을 통해서 중고차 시세표 확인이 가능하다. 사진을 하나 첨부해 보겠다.
현재 시간 기준으로 이미 판매된 그랜저 IG 매물만 조회한 것이다. 1페이지만 캡처했다. 우측 주황색으로 쓰인 금액을 확인해 보면 상담이라고 쓰여있는 것도 보인다. 이 경우는 판매가 되는 시점에 차주가 금액을 수정했기 때문에 이렇게 바뀐 것이다. 금액이 쓰인 것만 확인하면 된다. 시세 파악이 쉽지 않다고 느낄 것이다. 이렇게 판매된 매물들을 보면 시세를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다. 사실 믿을만한 딜러를 만났다면 내가 사려고 하는 중고차의 시세를 파악하는 건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그냥 현재 내가 사고 싶은 그 차량이 있는지.. 그리고 있다면 가장 저렴하고 괜찮은 매물은 얼마인지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보면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팁 공개한다. 믿을만한 딜러를 만났다면, 내가 사려고 하는 그 차량을 전산을 통해서 직접 볼 수 있냐고 물어보라. "전산을 통해서 직접 매물을 볼 수 있을까요?"라고 질문하면 된다. 혹시 딜러가 그 전산을 보여주기를 꺼려한다면 신뢰하기 어려운 딜러일 것이다. 이 전산에는 해당 차량의 금액, 주행거리, 사고 이력, 침수 여부, 렌트 이력 등등 모든 정보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전산을 고객에게 흔쾌히 보여줄 수 있는 딜러가 믿을 만한 딜러라고 볼 수 있다. 이 전산에는 실시간으로 전국의 매물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지금 가장 저렴한 매물이 1000만 원인데, 오늘 저녁에 970만 원짜리 비슷한 차량이 올라올 수도 있다. 때문에 믿을만한 딜러를 만났다면, 더 괜찮은 매물이 올라오면 알려달라고 요청을 할 수도 있다. 물론 좋은 매물은 오랫동안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신속하게 알아보고 추천해 줄 수 있는 딜러의 추진력이 관건이다. 그에 더해 고객도 신속하게 움직여주면 분명 만족스러운 금액에 내가 원하는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요점
내가 사려고 하는 중고차의 시세가 궁금하다면 인터넷 중고차 매매 사이트를 통해서 알아보고 참고만 하자.
그리고 믿을만한 딜러를 만나서 딜러 전산을 함께 보자. 시간 여유가 조금 더 있다면 더 좋은 조건의 차량이 있을 때 알려달라고 요청하자.(물론 현재 보고 있는 그 매물이 가장 좋은 조건의 매물일 수도 있다.)
모두가 믿을만한 딜러와 만족스러운 거래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