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 핵심 포인트!!
각각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 중요!
글의 마지막 부분의 꿀팁 확인!
중고차 직거래 장점
중고차 직거래의 가장 큰 장점은 금액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중고차 시장에서 차량을 구입하려고 하면 유통과정에서 발생되는 중간 마진이 붙고, 또 차량의 매도 비용과 이전하는데 들어가는 추가 비용이 든다. 때문에 직거래를 한다면 최소한 그 비용은 절약을 할 수 있다. 이게 바로 중고차 직거래 시 가장 큰 장점이다.
중고차 직거래의 단점
사실 중고차 직거래의 단점은 생각보다 많이 있다. 앞서 언급한 장점도 사실 요즘에는 점점 매리트가 없어지는 것 같다. 왜냐하면 요즘에는 신차를 계약해도 차량을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 중고차의 가격도 자연스럽게 비싸지고, 차를 팔려는 사람들도 그 점을 잘 알고 갈수록 더 많은 욕심을 내는 것 같다. 차를 개인적으로 판매하려는 사람도 당연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본인 차의 판매 가격을 알아봤을 것이고, 그보다 조금 더 받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자신의 차량을 직거래로 판매하려는 것이다. 그러니 그들도 손해 보는 거래를 하기를 싫어할 것이다. 그러다 보니 종종 직거래로 구입하는 차량 가격이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되는 차량 가격만큼 비싸지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그렇게 비싼 가격으로 차를 직거래로 구입했지만, 그 차량이 믿을만한 차량인지 알 수가 없고, 추후에 문제가 있을 시 법적인 보호와, 보상도 받을 수 없다. 가령 올여름 장마 때 침수가 된 차량을 누군가가 직거래로 판매한다고 해보자. 분명 침수차를 소지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는 장마가 한참 지난 시점까지 차량을 가지고 있다가 슬쩍 직거래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일반인들이 침수차를 분별하는 것이 쉽지 않고, 또 직거래 특성상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물건을 사는 거니 서먹서먹하게.. 너무 따지듯이 접근하는 인상을 줄까 봐 죄송한 마음에 적당히 차량을 보고 구입하게 될 수도 있다. 그렇게 차량 금액을 송금하고 나면, 그걸로 끝이다. 더 이상 무를 수도 없고 이상이 있는 점과 관련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마련이 전혀 없다. 그래서 종종 직거래로 중고차를 구입하고 심하게 당한 분들이 하소연하며 문의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도와 드릴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다. 어떤 경우에는 차량 상태만 대신 봐줄 수 있는 사람에게 의뢰해서 돈을 주고 함께 대동해 직거래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그 비용을 추가로 들이면서까지 직거래를 하는 것보다 차라리 믿을만한 딜러를 찾는 것을 추천한다.
중고차 시장 거래의 장점
중고차 시장 거래는 앞서 언급된 직거래의 단점과 반대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일단 가장 믿을만한 성능, 점검 기록부라는 게 존재한다. 모든 중고차는 시장에 들어올 때 이 기록부를 교부받게 되는데, 이게 바로 차를 중고차 시장에서 사는 가장 큰 이유가 된다. 이 성능, 점검 기록부를 업체를 통해서 교부받았다는 것만으로도 다른 어떤 거래보다 좋은 거래가 된다. 이 기록부 덕분에 우리는 구입하려고 하는 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한눈에 볼 수 있고, 혹시 추후에 생길 수 있는 성능, 점검 기록부의 내용과 상이한 점들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참고로 예전 중고차 시장에서는 보상받는 문제가 쉽지 않았다. 사람과 사람이 협의하는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몇 년 전부터 계약하고 출고하는 모든 차량에 보험사가 개입해 성능보험 가입을 의무화했기 때문이다. 몇만 원 안 되는 돈이지만 1달 2,000km 이내에 발생하는, 보증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부분을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게 해 주니, 너무나도 큰 장점이다. 엔진과 미션 등의 부품은 금액이 비싸기 때문에 차량을 구입한 후에 문제가 생기면 손해가 클 것이다. 하지만 성능 보증 보험을 활용하면 무상으로 수리가 가능하다. 물론 누군가는 1달 2,000km 보증 기간이 너무 짧은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중고차 구입 후 가장 많은 문제는 구입한 시점부터 약 1주일 이내에 가장 많이 발생된다. 왜냐하면 차량이 새로운 차주를 만나 전 차주와 다른 습관을 한 번에 받아들이려 하다 보니 어딘가에서 에러가 발생된다. 사실 그 마저도 새로운 차주가 처음에 부드럽게 차량을 운행하면 발생되지 않는다.
중고차 시장 거래의 단점 및 구매 팁
앞서 언급했던 직거래의 장점의 반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단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 왜냐하면 중간 마진과 차량 이전 시 발생되는 매도 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단점을 역 이용한 한 가지 팁을 공개하겠다. 사실 사람은 다 똑같다. 구매자는 더 싸게 구입하기를 원하고, 판매자는 더 비싸게 판매하고 싶은 마음이다. 하지만 시장에는 너무나도 많은 차량들이 있고, 판매 딜러들은 금융권을 이용해 대출을 하여 값 비싼 차량을 매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시간이 지날수록 내야 하는 이자는 많아지고, 그러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저렴한 가격에 차량을 판매하기도 한다. 보통 10대의 차량을 매입하면 평균적으로 5대는 이익, 3대는 본전, 2대는 손해를 본다. 그러니 고객 입장에서는 판매자가 손해를 보는 그 2대를 노리고 구입하면 된다. 그러면 시장 거래의 단점인 가격이 비싼 부분도 어느 정도 해소가 된다. 하지만 문제는 그 2대를 과연 내가 살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믿을만한 딜러를 만나고, 또 그에게 충분한 시간을 줘서 (적어도 1~2주) 입맛에 맞는 매물을 비교적 저렴하게 소개해 줄 수 있게 해 주자. 물론 이런 매물은 소개를 해줬을 때 가능하면 바로 시간을 내서 구입하는 게 좋다. 왜냐하면 이렇게 저렴한 차량은 금방 판매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어려운 시기에 고가의 자동차를 구입하는 데 있어서 현명한 소비를 하기를 바라며,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