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필요한 서류가 무엇일까? 인감? 등본?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
복잡하게 말고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구입할 때, 매매할 때 1가지씩만 기억하면 끝.
목차
중고차 구입 시 필요 서류 및 절차
중고차를 구입하기 전에 어떤 서류를 준비해서 찾아가야 할지 궁금할 수 있다.
지난번에 구입했을 때 서류가 필요하긴 했던 것 같은데 수년 전 일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할 수 있다.
차를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아서 미리미리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가고 싶을 것이다.
복잡할 것 없다.
1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일단 시간을 내서 서류를 떼러 갈 필요가 없다.
정확한 등본상의 주소만 알고 있으면 된다.
그게 끝이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 필요한 정보는 고객의 성함, 연락처, 주민번호, 고객의 등본상의 주소이다.
그리고 몇 가지 서류에 서명과 사인을 해야 할 뿐이다.
필요하다면 지갑에서 신분증을 꺼내 복사 한번 해주면 되고, 등본상의 주소는 펜으로 기록만 해줘도 된다.
본인의 이름, 연락처, 주민번호는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니 서류를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다.
갈수록 서류 간소화가 되어가니 이럴 땐 참 좋다.
이 정보만 알려주고 모든 걸 중고차 딜러에게 맡기면 된다.
중고차 매매 시 필요 서류 및 절차
중고차를 매매할 때 역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궁금할 수 있다.
미리 준비해 놔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고 싶을 것이다.
역시 1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중고차 매매용 인감증명서 1통을 떼면 된다.
그냥 인감이 아니라, 매수인 인적사항이 들어간 인감증명서이다.
예전에는 그냥 인감증명서를 떼어 오면 중고차 매매가 가능했는데, 몇 년 전부터는 법이 바뀌어 부동산 매매 시 매수인 인적사항을 포함시킨 인감증명서를 준비해야 하는 것처럼 중고차 매매용 인감증명서도 매수인 인적사항을 포함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전이 불가능하다.
번거롭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의 소중한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지정한 사람에게만, 그리고 중고차 매매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마련이기 때문에 감수해야 한다.
그 밖에도 사실 자동차 등록증도 있어야 하는데, 자동차 등록증은 보통 차량 내부 수납함에 넣어 둘 것이다.
그러니 차량을 매매할 때 중고차와 함께 자동차 등록증도 함께 넘기면 된다.
그러니까 특별히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딱 하나, 매수인 인적사항이 들어간 중고차 매매용 인감증명서 1통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후의 실제 이전이 되는 모든 과정은 딜러에게 맡기면 된다.
개인 거래 시 필요 서류 및 절차
지금까지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를 할 경우 필요한 정보와 서류 및 절차를 살펴보았다.
하지만 중고차를 개인 직거래로 구입하거나 판매하려고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어떤 서류가 필요할까?
조금 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겁먹을 것 없다.
보통 중고차 직거래는 당사자들이 직접 만나 거래를 하기 때문에 두 사람이 함께 구청이나 자동차 등록소에 들어간다면 신분증만 가지고 가면 된다.
당사자 둘이 함께 얼굴을 보여주며 중고차 이전하려고 왔다고 직원에서 말하면 서류 작성하라고 친절하게 설명해 줄 것이다.
그때부터는 하라는 대로 잘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간단하다.
그런데 만약 당사자가 아닌 대리인이 대신 거래를 하러 나온 거라면, 위임장을 하나 작성해서 가지고 가야 한다.
그때는 조금 더 준비해 가야 할 것이 있다.
양도인이 못 오는 경우라면 자동차 매매용 인감증명서를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준비해야 하고, 양도인의 신분증과 도장도 가지고 와야 한다.
양수인이 못 오는 경우도 역시 그의 신분증과 도장을 가지고 와야 한다.
그리고 위임장을 하나 작성해야 하는데, 예전에는 그 자리에서 대리인이 대신 작성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위임장은 양수인 혹은 양도인이 대리인에게 자기 대신 일처리를 할 것을 위임하기 위해 있는 것이다.
그러니 원칙적으로는, 위임을 하는 본인이 위임장을 직접 작성하여 대리인이게 주는 것이 맞다.
그러니 이 점을 기억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직원에게 자동차 이전하러 왔다고 말하면 역시 친절하게 안내해 줄 것이다.
그 안내에 잘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면 걱정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직접 한 번 해본다면, 생각보다 간단하고 별거 없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경우, 차량에 압류와 저당이 일절 없어야 중고차 이전이 순조롭게 진행이 될 것이다.
나도 몰랐던 내 차에 붙어 있을 수 있는 압류와 저당들을 미리 확인하고, 혹시 있다면 처리를 한 후에 중고차 거래를 하자.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고차 구입 사고차 기준 확인 방법 3가지 초보자도 가능
중고차 취 등록세 절약 2가지 꿀 팁! 이전 비용 등록비 세금